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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관 소개

기록관이란?

기록관은 공공기관의 기록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대통령이 정하는 공공기관에 설치되는 기록관리 업무수행부서이다.
이를 위해 일정한 시설 및 장비와 이를 운영하기 위한 전문인력을 갖추도록 하고 있으며 기록관 및 특수기록관으로 구분된다.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제13조

기록관은 기록물을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고, 효율적 활용을 위하여 필요한 보존서고 공간, 열람공간, 사무공간, 작업공간, 보존시설 및 장비, 기록관리시스템, 기록물관리 전문요원 및 전문인력 등을 모두 갖춘 기구를 말합니다.
기록관은 공무수행 관련 각종 기록물을 관리하고 기록정보를 신속하게 검색·활용하도록 함으로써 전자정부의 구현 및 행정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또한, 해당 기관의 기록관리 정책 및 업무절차를 수립하여 기록의 지적·물리적 통제 및 기록물의 물리적 보호환경을 구축하고 기록물의 보존기간 책정 지원, 보존가치의 평가, 관할 소속부서(학교)의 기록물관리에 대한 지도·감독 및 지원, 소속부서의 일반 기록관리교육과 같은 핵심적인 업무를 수행합니다.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에서는 e-기록관 메뉴를 홈페이지에 개설하여 기록관에서 생산/수집한 시청각기록물과 역사기록물을 전시하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기록관 설치근거

  •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제13조(기록관)
  • 동법 시행령 제10조(기록관의 설치)
  • 동법 시행규칙 제2조(기록관 설치기준 및 관리기준)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 기록관의 주요기능

  •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 기록관은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 기획경영과에 설치
  •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 및 소속부서(학교)의 기록물관리 기본계획 수립 및 시행
  •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 및 소속부서(학교)의 기록물의 수집·관리
  •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 및 소속부서(학교)의 기록물관리에 대한 지도·감독 및 지원
  • 소속 교직원 기록물 관리 교육
  • 주요 기록물의 전산화 작업
  • 기록관리시스템 및 기록관홈페이지 관리·운영
  • 기록물평가심의회 구성·운영
  • 보존서고 관리 및 기록관리시스템 검색·열람 환경 제공
  • 시청각․역사기록물 수집 및 e-기록관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