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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안내

교육과정이란?

학교 교육에 있어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 내용을 선정·조직하여,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을 강구하고 교육의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을 설계한 체계적인 일련의 교육 계획이다.

교육과정 자율화란?

학교장이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과 관련 정책 방안 등을 토대로 학교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해당 학교의 여건과 실정에 알맞게 학교 교육과정을 자율적으로 편성·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개정교육과정의 성격

이 교육과정은 초·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고시한 것으로, 초·중등학교의 교육 목적과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며, 초·중등학교에서 편성, 운영하여야 할 학교 교육과정의 공통적,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한 것이다.

  •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
  •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 교육청과 학교, 교원·학생·학부모가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
  • 학교 교육 체제를 교육과정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
  • 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정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의 발달과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 기초 능력의 바탕 위에 새로운 발상과 도전으로 창의성을 발휘하는 사람
  •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품격 있는 삶을 영위하는 사람
  • 세계와 소통하는 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의 정신으로 공동체 발전에 참여하는 사람

개정교육과정의
기본방향은
어떤 것인가?
  • 목표 :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 내용 : 세계화/정보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교육
  • 운영 :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
  • 제도 :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지역 및 학교의 자율성 확대
보시는 페이지 담당자 정보

담당부서 : 초등교육지원과

담당자 : 노수실 (031-412-4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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